퇴사 후 나 라는 사람에 대해 알고 싶어서, 그리고 뇌과학에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조금이라도 더 나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서론>
뇌졸중으로 좌뇌 손상을 경험한 뇌과학자이자 작가의 생생한 경험담을 바탕으로, 뇌의 네 가지 캐릭터가 각기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통합된 자아를 형성하는지에 대해 다룬 심층 보고서입니다.
책은 뇌 해부학을 참고하여 우리가 최고의 삶을 살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탐구하며, 평화를 '생각의 흐름'으로 정의합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평화로운 삶으로 나아가는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용 요약>>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
이 책은 인간 뇌의 작동 원리를 3단계로 설명합니다: 생각, 감정 경험, 그리고 생리적 반응.
저자는 뇌의 번연계(편도체, 해마, 전축 띠이랑 구조)를 중심으로 감정의 경험과 학습, 기억 형성을 다루며, 공포와 같은 감정이 사고를 제한하는 과정을 분석합니다.
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뉘며, 각기 다른 감정적·인지적 특성을 지닌 네 가지 캐릭터로 구성됩니다:
- 좌뇌 캐릭터 1: 논리적이고 사고 중심
- 좌뇌 캐릭터 2: 과거의 감정적 경험과 연결된 방어적 성향
- 우뇌 캐릭터 3: 현재 경험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즐기는 열정적 성향
- 우뇌 캐릭터 4: 영적인 통합과 직관 중심
이 네 가지 캐릭터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조화롭게 연결하는 것이 전뇌적 삶을 이루는 핵심이며, 이는 인류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주장합니다.
<뇌와 마음의 매커니즘>
- 캐릭터 1:
- 목적 지향적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입니다.
- 강력하고 유능하며 시간 관리와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납니다.
- 정보를 직선적으로 처리하며 상황의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판단합니다.
- 캐릭터 2:
- 과거의 고통을 기억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을 추구하거나 도전을 권합니다.
- 공포를 감지하면 우리를 보호하거나 멈추게 합니다.
- 고통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그 메시지를 받아들이면 개인적 성장과 번영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캐릭터 4:
- 열린 마음과 포용력을 지닌 존재로, 넓은 시야에서 우리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영적 연결감을 제공합니다.
<뇌안의 네가지 자아>
인간 뇌의 네 가지 캐릭터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제안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네 캐릭터가 협력하여 '팀'처럼 작동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를 위한 핵심 도구로 '두뇌 회담'을 소개하며, 다음과 같은 단계를 제시합니다:
- 감정적 반응을 멈추고 호흡에 집중하기.
- 현재 활성화된 캐릭터를 인식하기.
- 그 캐릭터의 존재와 작동에 대해 감사하기.
- 모든 캐릭터를 소집해 질문을 통해 문제를 논의하기.
- 네 캐릭터와 협력하여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 나가기.
이 과정을 통해 각 캐릭터가 가진 고유한 특성과 강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캐릭터 1: 좌뇌 사고형>>
캐릭터 1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좌뇌 사고형 자아로, 생산성과 질서를 중시하며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캐릭터 1은 우리를 유능하게 만들어주는 완벽주의자로서 다음과 같은 성향을 보입니다:
- 할 일 목록을 작성하고 철저히 이행하며 정해진 일상을 선호합니다.
- 물질적 가치와 생산성을 중시하며, 돈 관리, 투자, 자기 홍보에 능합니다.
- 규칙과 권위를 존중하며, 기술과 능력을 끊임없이 연마합니다.
- 정리와 분류에 능하며, 세부 사항과 계획에 신경 씁니다.
졸중을 경험한 작가는 캐릭터 1 중심의 삶에서 벗어나 사랑과 관계를 우선하는 내적 가치를 추구하게 됩니다.
이 변화는 캐릭터 1의 역할을 재정의하며, 물질적 성공보다 내적 성장이 더 중요한 삶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나의 캐릭터 1 '파악하기'>
캐릭터1과 건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구체적인 질문들을 제시합니다.
1. 캐릭터 1을 수행하는 자신의 모습 상상하기
- 어려운 상황에서도 세부 사항에 집중하며 업무를 완수한다.
- 빠른 판단과 효율성을 중시하지만, 때로는 급하고 참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 자신과 타인에게 높은 기준을 요구하며, 질서를 중시한다.
2. 캐릭터 1의 몸의 반응
- 세부 사항에 몰두하면 편안함과 흥분을 느끼지만, 지나친 긴장으로 불안감이 생기기도 한다.
- 캐릭터 1은 신체적으로 긴장된 상태를 유발하며, 무표정이나 이마의 주름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3. 캐릭터 1을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
- 과거에 캐릭터 1이 좌절된 경험을 떠올려 본다. 예컨대, 유년 시절 주변의 비판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캐릭터 1의 모습을 물어보며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4. 캐릭터 1이 삶을 차지하는 시간과 상황
-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특히 업무, 약속, 소비와 같은 상황에서 활성화된다.
- 균형을 위해 캐릭터 1이 아닌 다른 캐릭터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필요하다.
5. 캐릭터 1에 적절한 이름 부여하기
- 성격과 역할에 맞는 별칭을 생각해 본다. 예: 안경 쓴 집사, 알프레드, 스크루지 등.
6.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준 캐릭터 1 유형
- 부정적 경험: 결과만을 중시하며 팀원들을 압박하던 팀장으로 인해 위축감을 경험.
- 긍정적 경험: 유능한 동료로부터 본받고 싶은 마음을 느끼며 성장.
7. 캐릭터 1을 인정하고 보살피는 사람
- 스스로의 질서를 인정하고 유지하는 자신 또는 가족.
- 글쓴이는 회계사나 은행원 같은 캐릭터 1이 모인 집단을 예로 든다.
8. 캐릭터 1과 잘 지내지 못하는 사람들
- 과거 질서적이지 못한 모습을 나무랐던 사람들.
- 캐릭터 1은 본래 도움을 주고 싶어 하지만, 그 과정에서 선을 넘을 수 있음.
9. 캐릭터 1의 부모, 파트너, 친구로서의 역할
- 자신의 질서를 지키되, 남에게 강요하지 않으려 노력.
- 글쓴이는 강압적인 부모의 사례를 들어 반면교사로 삼음.
10. 다른 캐릭터와의 관계
- 때로는 강압적이며, 다른 캐릭터들과 마찰을 겪기도 함.
- 일과 놀이의 균형을 맞추고, 캐릭터 간 협상을 통해 건강한 관계를 구축해야 함.
<<캐릭터 2: 좌뇌 감정형 >>
캐릭터 2의 역할
- 생존과 관련된 원초적이고 본능적인 감정의 근원.
- 주요 임무: 위험을 감지하고 경고를 울림으로써 외부 현실의 위협에 대비하도록 돕는 역할.
- 감정 표현: 슬픔, 분노, 질투, 수치심 등 강렬한 감정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주의를 끌고 자기 보호를 유도.
특징 및 행동 양식
- 신체와 마음의 연관성
- 감정적 고통을 인정하지 않으면, 신체적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음.
- 정신적/신체적 안녕의 열쇠를 쥔 캐릭터로, 고통을 치유하는 것이 중요.
- 부정적 시각
- 비관적이고 의심이 많으며 불만족과 탐욕을 자주 드러냄.
- 타인의 행복에 질투하거나, 감정을 조종하려는 경향이 있음.
- 감정의 폭발성
- 통제 없이 감정이 폭발하면 의식을 지배하고 외부 세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고통과 공포가 행동의 근본 원인.
- 관찰자적 성격
- 활동 참여보다는 관찰을 선호하며, 비판적이고 조롱 섞인 태도를 보임.
- 자신의 불만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캐릭터 2를 다루는 방법
- 감정 인정하기
- 캐릭터 2의 요구를 귀 기울여 듣고, 감정을 억누르지 말 것.
- 자신이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라는 확신을 심어줌으로써 치유를 돕는다.
- 두뇌 회담 활용
- 캐릭터 2가 감정적으로 폭주하기 전에 다른 캐릭터들과의 협력을 통해 감정 반응을 조절.
- 감정적 요구와 고통을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캐릭터 2의 양면성
- 긍정적인 면
- 위험을 경고하고 생존을 돕는 본능적 보호자.
- 감정의 치유와 자기 성찰의 시작점.
- 부정적인 면
- 불만, 비난, 질투, 분노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압도되기 쉬움.
-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과의 관계를 망칠 가능성.
<나의 캐릭터 2 '크레토스'>
1. 캐릭터 2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방법
- 인식: 캐릭터 2가 나타나는 순간을 인지하고 있음.
- 분노가 통제 불가능할 때 이를 남에게 표출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자제하려고 노력.
- 조절 전략:
- 쉼호흡과 긍정적 재해석, 음악 듣기 등을 활용하여 캐릭터 2의 감정을 가라앉힘.
2. 캐릭터 2의 신체적 반응
- 느낌:
- 얼굴이 빨개지고 뜨거워지는 등 신체적으로 분노가 느껴짐.
-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호흡을 조절하거나 쉬는 시간을 가짐.
3. 감정을 억제하는 경향
- 캐릭터 2의 분노를 원시적인 감정으로 인식하여 최대한 자제하려 노력.
- 감정 인지는 잘하는 편이나, 드러내는 것에 대한 경계심이 있음.
4. 캐릭터 2에 대한 감정과 환경
- 감정: 캐릭터 2의 우세를 두려워하기보다 걱정하며 경계.
- 환경:
- 캐릭터 2가 드러나는 시간은 비교적 짧음.
- 억울하거나 무례한 상황에서 주로 활성화.
5. 캐릭터 2의 이름
- "크레토스":
- 고대적이고 강렬하며, 야만적 이미지로 본능과 분노를 상징.
6. 캐릭터 2 유형 인물들과의 경험
- 부정적 경험:
- 전 팀장과의 경험.
- 아버지에게서 느낀 캐릭터 2의 영향.
- 영향:
- 과거의 억압적인 경험을 반면교사로 삼아 캐릭터 2의 부정적 면모를 되풀이하지 않으려 함.
7. 캐릭터 2와 함께하고 싶은 사람
- 가족:
- 서로의 불만을 주고받으며 상처를 입힌 동시에 이해와 화해의 대상.
- 캐릭터 2의 상처와 고통을 함께 풀어나가야 할 사람들.
8. 캐릭터 2와 다른 캐릭터들과의 관계
- 현재 관계:
- 억압받는 존재로 느껴짐.
- 향후 목표:
- 캐릭터 2가 존중받고, 건강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배려할 계획.
<<캐릭터3: 우뇌 감정형>>
1. 캐릭터 3의 특징
- 현재의 순간을 중요시하며, 그 순간에 감각적으로 몰입하는 성향.
- 감각적인 경험에 집중하며, 햇살의 따스함 같은 일상적인 것들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 타인과의 교감:
- 신체 언어나 감정 단서를 읽어내며, 타인의 감정을 섬세하게 파악하고 그들과 교감한다.
- 다른 사람의 기분을 쉽게 파악하고 그에 맞춰 반응하는 직관적인 능력.
- 행동 방식:
- 결과보다는 현재의 경험에 중점을 두며, 가끔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
- 먼저 행동을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가는 길을 찾는 방식.
2. 캐릭터 3의 장점
- 경이로운 감각:
- 아주 작은 것들에도 경이감을 느끼며, 삶의 순간순간을 소중히 여긴다.
- 호기심과 희망을 가지고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며 즐거움을 찾음.
- 재치있고 창의적:
- 즉흥적인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재미있게 반응하는 능력이 있음.
- 공감능력:
- 타인과의 관계에서 서로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나누고, 깊은 교감을 나누며 연결을 형성.
3. 캐릭터 3의 도전 과제
- 충동적 행동:
- 결과에 대한 고려 없이 즉흥적인 행동을 할 때가 많아, 그로 인해 위험에 처하거나 계획적인 선택을 하지 못할 수 있음.
- 현재에만 집중:
- 과거의 경험이나 미래의 결과를 고려하기보다는 현재의 감각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종종 전략적 사고나 장기적인 계획에 부족함이 있을 수 있음.
4. 캐릭터 3의 성격과 역할
- 성격:
- 즐겁고, 창조적이며, 희망찬 성향.
- 감정적으로 풍부하고, 순간의 즐거움을 놓치지 않으려 하는 특성.
- 역할:
-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 에너지를 주며, 분위기를 부드럽고 즐겁게 만듦.
- 다른 사람들이 감정을 잘 표현하도록 돕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역할.
5. 캐릭터 3과 관련된 중요한 점
- 경험 중심의 삶:
- 현재의 경험을 중시하며, 타인과의 교감을 통해 더 깊은 의미를 찾는 경향.
- 지나치게 충동적일 수 있지만, 그만큼 순수한 기쁨을 추구하며 삶을 즐기는 성격.
- 균형의 필요성:
- 타인과의 감정적인 교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때로는 미래나 결과에 대한 고려를 병행해야 균형 잡힌 결정을 내릴 수 있음.
<나의 캐릭터3 '츄'>
1. 캐릭터 3의 인식
- 현재의 나:
- 하루하루를 감사하며, 노을과 음악 같은 일상적인 것들에서 감동을 느끼는 상태.
- 감각적 경험에 집중하며, 현재의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잘 인식하고 있음.
2. 신체적 느낌
- 몸에서 오는 감각:
- 뛰어다니고 웃는 느낌: 자유롭고 즐거운 감정을 신체적으로도 강하게 느끼며,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
3. 캐릭터 3을 인식하지 못할 때
- 억압된 상태:
- 주변에 누군가 있을 때나 억압적인 상황에서 좌뇌 캐릭터들이 우세할 때, 재미나 활기가 줄어들고 순종적이고 조용히 복종하는 상태에 몰릴 수 있음.
- 그럴 때는 캐릭터 3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성격이 억제되어 나타나지 않음.
4. 캐릭터 3을 좋아하는지 여부 및 살아가는 시간
- 선호도:
- 캐릭터 3으로 살아가는 시간을 좋아하며, 혼자 있거나 친구와 함께 있을 때 가장 편안하고 즐거운 상태.
- 극히 적은 시간일 수 있지만, 앞으로 더 자주 캐릭터 3을 표현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음.
5. 캐릭터 3 이름
- 이름: 츄
- 귀엽고 활기찬 느낌의 이름으로, 캐릭터 3의 특성을 잘 반영함.
6. 인생에서 만난 캐릭터 3
- 유튜브로 본 '츄'와 ENFP들:
- 활발하고 감성적인 ENFP 유형이나, 유튜브에서 본 '츄' 같은 인물들이 캐릭터 3을 잘 표현하는 예시로 떠오름.
7. 캐릭터 3과 함께 지낼 인물
- 친구들, 부모님:
- 친구들과 부모님에게 캐릭터 3의 모습을 보여주며, 함께 즐겁고 자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함.
8. 캐릭터 3과 잘 지내지 못하는 주변 사람
- 직장 사람들과 부모님:
- 불행한 사람들과는 캐릭터 3의 활기찬 성향이 잘 맞지 않음.
- 특히 캐릭터 2 유형인 사람들이 불행하고 짜증을 내는 상황에서 캐릭터 3은 반응하기 어려워함.
9. 캐릭터 3과 다른 캐릭터들 간의 관계
- 억압과 해방:
- 어렸을 때는 많이 억압되었으나, 대학생 때 이를 풀어냈고, 최근에도 다시 풀어짐.
- 여러 캐릭터들 간의 상호작용이 자유롭게 되면서, 캐릭터 3을 좀 더 표현하려는 노력이 있음.
<<캐릭터 4 '우뇌 사고형'>>
1. 의식의 확장
- 의식:
- 미묘하고 전능한 존재로, 육체적 한계나 개별성의 구분 없이, 우주적 흐름과 사랑에 싸인 존재로 느껴집니다.
- 자신을 우주만큼 거대한 존재로 인식하면서, 자신이 존재하는 것 자체가 사랑이라고 깨닫는 경험을 합니다.
- 이 상태에서 캐릭터 4는 분리되지 않은 존재로, 전지전능한 힘을 가짐과 동시에 모든 존재와 연결된 느낌을 가집니다.
2. 판단하지 않고 축하하는 존재
- 기본 성향:
- 캐릭터 4는 판단하지 않으며 단순히 생명이 살아 있다는 사실에 대한 경이로움과 축하를 느낍니다.
- 존재 자체를 존중하고 사랑하며, 생명의 신비와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식합니다.
3. 일에서의 캐릭터 4
- 목표:
- 캐릭터 4는 일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며, 전체의 흐름과 구성을 파악하려고 합니다.
-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일을 바라보며, 각 부분이 어떻게 맞물려 가는지에 집중하고, 전체를 위한 체계적인 흐름을 만듭니다.
4. 사업적 관점
- 차별화된 목표:
- 캐릭터 4는 큰 선을 추구하며, 그 자체로 전체적인 기여를 원합니다.
- 다른 캐릭터들은 각각 다른 목표를 가지고 움직입니다:
- 캐릭터 1은 이윤을 추구합니다.
- 캐릭터 2는 발상과 세부 사항을 중시하며 활동합니다.
- 캐릭터 3은 재미를 중요시합니다.
- 캐릭터 4는 이들과는 달리 큰 그림을 그리며 기여를 원합니다.
5. 존재의 연결
- 우주적 연결:
- 캐릭터 4는 모든 존재와 연결되어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 이 연결의 중요성은 물리적인 존재와 그 너머의 에너지와 의식적 흐름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나의 캐릭터4: 테레사>
1. 캐릭터4 인식
- 최근에 캐릭터4를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캐릭터의 우주적 연결과 존재 자체에 대한 이해가 점차 더 명확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의식의 변화는 영적 성장이나 내적 치유와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2. 신체적 감각
- 캐릭터4를 인식할 때 신체적으로 편안함을 느낀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캐릭터4의 특성인 존재의 평화와 우주적 흐름을 따라가는 상태가 신체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3. 캐릭터4가 인식되지 않을 때
- 강한 좌뇌 캐릭터가 우뇌적 특성을 부정적으로 판단할 때, 캐릭터4의 존재감이 억제되거나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캐릭터4의 의식에 주의를 기울이면 신체적, 정서적, 영적인 치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캐릭터4의 시간 비중
- 현재 캐릭터4가 차지하는 시간은 상당히 적은 편으로 보입니다. 안주하지 못하게 만들고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았다고 하셨지만, 이는 캐릭터4가 넓은 관점에서 고통이나 부정적인 사고를 치유하려는 의지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캐릭터4의 존재가 삶에서 더 많이 받아들여지면, 균형과 평화가 더 자주 경험될 수 있습니다.
5. 이름
- 이름으로 "지저스" 또는 **"테레사"**를 떠올리셨습니다. 두 이름은 모두 영적인 치유와 무조건적인 사랑을 상징하는 인물들이기에, 캐릭터4의 특성과 잘 맞아떨어집니다. 이 이름들을 통해, 캐릭터4의 보편적인 사랑과 연결의 힘을 강조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6. 인생에서 만난 캐릭터4
- 국어 선생님을 캐릭터4로 떠올리셨습니다. 아마도 그분은 심오한 통찰력과 큰 그림을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고 계셨거나, 당신에게 내면의 평화와 사랑을 전달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7. 다른 캐릭터와의 관계
- 캐릭터 1에게는 칭찬을 해주며, 캐릭터 2는 보살펴주기를, 캐릭터 3에게는 가르쳐주기를 하시는 모습은 매우 균형 잡힌 관계를 나타냅니다. 각 캐릭터에 대해 적절한 대응과 도움을 주는 형태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캐릭터4의 특성인 연결과 조화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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